본문 바로가기

운동

실내에서 할 수있는 운동/자전거, 스쿼트, 요가, 스트레칭

728x90

지구온난화 때문일까요?! 올해 가을날씨는 작년에 비해 예년에 비해 특별한 추위는 없었을 정도로 기온이 한낮에는 큰 폭으로 오르고 영하권으로 아직까진 떨어지지 않다 보니, 야외활동하기에도 손색없는 날씨가 이어졌지만 이번주에는 비소식도 있고, 기온이 영하 -10도까지 떨어진다고 하니, 옷차림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셔야 할 거 같아요. 추운 겨울이 오면 밖에 나가는 것조차도 두렵게만 느껴지고 은근히 귀찮게 생각이 들 정도로 활동량이 평소보다 확연히 줄어들기 때문에 군살이 붙기 쉬운데요. 더욱이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라 그런지 주전 버리도 자주 하게 되고 저녁식후에 먹는 붕어빵이나 호떡은 왜 이리도 입에 척척 붙는지 따뜻한 집안에서 야식이나 군것질등 이것저것 흡입을 하다 보면 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잠시 방심한 사이 뱃살이 붙어 마치 출산을 앞두고 있는 임산부처럼 몸도 둔해지고 더욱이 방치하면 불어나는 살들로 인하여 과체중 비만이 될 수 있고 비만은 또한 성인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불어나는 체중은 운동을 통해 빼주셔야 하는데, 헬스장 방문 없이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여러분들께 권해드리고자 합니다. 마음 놓고 먹고 싶을 땐 먹고 놀고 싶을 땐 노는 게 진정한 힐링이자 행복 아닐까요?

첫 번째 운동으로는 실내자전거를 추천합니다.

처음부터 빠르게 돌린다고 해서 너무 무리해서도 안 되고 최적은 1분마다 50~60바퀴를 돌리는 수준으로 10~30분까지 점점 시간을 늘려가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실내자전거를 처음 타보시는 분들은 난이도를 낮은 수준으로 설정해 주시는 게 관절의 무리도 줄고, 무엇보다도 처음부터 너무 운동이 힘들게 느껴지면 지속적으로 이어가기가 힘들기 때문에 운동은 천천히 꾸준히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더욱이 실내 자전거는 당뇨병환자들에게도 좋은 운동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실내자전거를 20초씩 격렬하게 타는 것을 하루에 두 번씩 일주일에 3번씩 꾸준하게 한 결과 인슐린민감성이 약 28% 개선의 효과를 보았는데요. 유산소운동은 체중을 감량하는 데 있어서도 매우 도움이 되니 땀이 날 정도로 하루 30분씩만 지속적으로 해주신다면 뱃살을 빼는 데 있어서도 체지방을 감소하는 데 있어서도 효과 만점이실 겁니다.

두 번째 추천운동으로는 스쿼드가 빠지면 섭섭하죠~

하체단력으로 운동으로 알려진 스쿼드는 허벅지와 종아리 하체근력을 키우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별다른 기구 없이 실내에서도 요가매트만 깔아놓고 동작만 취해주시면 되기 때문에 "꾸준히" 해주시면 그만큼 준비과정 없이 바로 할 수 있는 운동이기에 여러분들께 강력히 추천합니다! 어떤 운동에 있어서든 자세가 중요하듯이 스쿼드는 바른 자세로 하셔야 운동효과를 보실 수 있고 자세가 틀어지거나 잘못된 자세는 오히려 하체에 부담을 줄 수 있어서 척추건강은 물론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안전한 자세로 운동을 반복해서 해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세로는 먼저 발을 어깨너비보다 좀 더 넓게 벌린 뒤에 허벅지가 땅에 평행이 될 때까지 무릎을 굽혀주시면 됩니다. 이때는 허리가 쭉 펴져야 하며 무릎이 발끝을 넘지 않도록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이자세로 하루 30회 정도만 반복해 주세요

세 번째 추천운동으로는 마음까지 정화가 되는 요가입니다.

요가는 심신을 안정시키는 명상과 호흡을 편안하게 다스리는 기능, 부드럽게 신체를 이완시키는 스트레칭 효과에 올바른 자세교정이 결합된 운동입니다. 요가하면 특히 여성들이 많이 하는 걸로 알려져 있지만 요즘은 남성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은 운동으로 실내에서도 매트만 있으면 간편하고 편리하게 요가를 하실 수 있고, 요즘은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검색만 해보아도 요가 자세 및 운동법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있어서 하루일과를 마치고 잠자리 들기 전 하시면 마음도 평온해지고 체중감량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가만히 한자리에 앉아서 하는 요가가 왜 체중감량이 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기본적으로 산소를 이용하는 동작들로 구성되어 유산소 효과로 칼로리가 소모됩니다. 요즘은 핫요가, 플레잉요가, 다이어트형태의 요가에 이르기까지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조건에 맞게 선택하셔서 꾸준히 반복만 해주셔도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선 도움이 되실 겁니다.

네 번째 추천 운동으로는 제가 요즘 자주 하고 있는 이름하여 "스트레칭"입니다.

추운 겨울철알수록에 따뜻한 걸 찾게 되고 이불속에서 나오는 것조차도 일처럼 느껴질 정도로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다 보면 몸이 굳어서 어깨도 목도 허리도 뻐근할 수 있는데요. 추운 겨울날씨 알수록에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스트레칭의 장점으로는 몸을 크게 움직이지 않아도 되고,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고 간편하게 하실 수 있고, 효과 또한 기대이상이기에 근육이완 및 수축으로 많은 운동효과를 보실 수 있고, 근육이 유연해져서 겨울철 입을 수 있는 부상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줄넘기나 짐볼, 혹은 아령등을 토대로 하루 30분씩만 땀이 날 정도로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운동효과도 보실 수 있고 그만큼 피로를 푸는 데 있어서도 최적이기에 만성으로 매일같이 목이 뻐근하거나 피곤을 빠르게 느끼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요가매트만 있으면 연인 부부끼리도 간편한 운동만으로도 칼로리를 많이 소비할 수 있는 운동을 추천드리자면 다리 들어 올리기입니다. 매트에 누워서 배에 힘을 주고, 다리를 90도 각도로 올렸다 내렸다 를 50회씩만 반복만 해주셔도 뱃살을 빼는 데 있어서는 매우 효과적일 겁니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고, 춥다 보면 몸도 절로 움츠려 들게 되고, 따뜻한 사무실이나 집밖으로 나오기가 싫을 정도로 따뜻한 걸 선호하게 되는데요. 움직임이 없다 보면 칼로리소모도 현저히 떨어지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서 움직임까지 둔하다 보면 그만큼 뱃살이 찌게 되고 지방이 많이 생겨서 건강까지 위협을 받게 됩니다. 조금은 귀찮을 수도 있고 번거로울 수 있겠지만 나의 건강 사랑하는 연인의 건강 가족의 건강을 위하신다면 요가매트 인원수대로 구매하셔서 같이 운동을 잠자리 들기 전 위의 방법 중 한 가지만 택해서, 최소 30분만이라도 병행해 주시면 뱃살도 빠지고, 체중감량은 물론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서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운동을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는 3가지를 꽇을 수 있는데요. "하고자 의지" "올바른 자세" "꾸준한 마음"이 중요한 거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아침에 일어나서 땀 이날 정도로 동내 한 바퀴 산책 겸 조깅을 해주시는 것도 땀을 흘림으로서 체력도 키울 수 있고 추위도 잊을 수 있고 하루를 보다 활력 있게 보내는 비결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운동은 처음 하면 힘들 수도 있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고, 그만큼의 고통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 힘든 과정을 극복하고 견디다 보면 두 번, 세 번째는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만큼 습관이 중요할거라보구요. 혼자보다는 둘이서 둘보단 여럿이서 같이 하시는 것이 운동을 하고 싶은 의지를 키우는 데 있어선 효과적일 겁니다. 그래서 요즘은 조깅동호회, 헬스동호회등 여러 동호회 등이 있는데, 동호회에 가입하셔서 꾸준히 활동하시면서 여러 사람과 교류를 하시는 것도 내가 미처 알지 못하였던 정보도 얻을 수 있고, 또 체중이 빠지는 걸 경험하고 본인스스로가 느끼게 되면 그만큼 운동에 대한 긍정적인 요인과 자부심까지 생길 거라 봅니다.

겨울철 실내에서 하는 운동부터 시작하셔서, 본격적으로 운동에 흥미를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오늘부터라도 실천해 보세요. 후회 없는 선택이 되실 겁니다.

728x90